[관련 포스팅]
Yogurting 4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 소감
Yogurting 1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 소감

[게임 소개]

"널 때려 사로 잡고 말겠어!"라는 선정적인 느낌의 대사와 미소녀 캐릭터들, 코스츔 수집같은 오닥후 냄새 물씬 풍기는 쪽바리 센스의 MMORPG인 Yogurting의 오픈 베타 서비스 체험 소감입니다.

K-POP가수인 신지가 요구르팅의 타이틀곡 Always를 부르면서, 더더욱 이름을 날린 게임입니다. 차후에도 프리미엄 서비스(아이템이나 특정 서비스만 유료 서비스고, 기본적인 게임 진행은 무료 서비스)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플레이 유져에 비해 많은 서버들, 독특한 게임 플레이 방식, 코스츔 모으기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감]
또 많은 것이 4차에서 변하였습니다. 일단 기존의 문제였던 난이도라던가 게임 밸런스 쪽을 많이 수정하였습니다. 덕분에 게임 진행하기 좀 더 수월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우나..문제가 되는 것 몇개만 골라 보겠습니다.

1. 렉인지 뭔지..답답한 게임 진행
사실 렉은 아닐 겁니다. 게임 자체가 그런 듯 싶은데..몬스터를 클릭해도 가끔 버엉 쪄 있고, 자동 공격하다가도 멈추고..필드 이동이 잦고 로딩도 좀 긴 편이라서 짜증을 유발합니다.

2. 개발은 몇년간?
모든 게 극히 적습니다. 필드도 적고, 몬스터 양도 적습니다. 캐릭터를 생성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적어서, 게임 속에서 이놈이 저놈이고 저년이 이년입니다.

마을도 사실 2개라고 볼 수 있군요. 처음 선택하는 학교 2개가 끝이니까요..(그나마 쪽바리 센스를 한껏 발휘해서 '학원'이라고 합니다. 허허) 물건 파는 NPC도 한명이고, 거기다가 파는 물건의 양도 적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4종류이지만, 결국 레벨이나 돈에 의해 다음 무기로 차례 차례 업그레이드 해 나가기 때문에, 오히려 마비노기에 비해서도 무기가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즉, 다채롭지 못한 무기 선택이죠. 더불어서 무기에 따라서 스킬이 달라지는데, 공격력을 올리려면 무기를 바꿔야 하고, 그러다보면 마음에 안 드는 스킬을 써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임을 거의 완성 시키고 오픈 베타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제 슬슬 개발 하려는 것인지, 그 저의가 궁금합니다.

* 추신 : 아직 유료화 하지도 않은, 만들고 있는 게임이니까 당연한 것 아니냐구요? 에이..오픈 베타라는 것은 그래도 50%이상, 아니, 상용화가 임박해졌을 때 하는 겁니다. 특히 해외처럼 '오픈 베타 테스트'를 하는 것이 아닌 '오픈 베타 서비스'(자신들은 테스트라고 하지만, 그 누가 버그 리포팅을 제대로 하고, 또 개발자들이 유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가?)라는 미묘한 타이틀을 달고 있으니 더더욱 할 말 없습니다. 즉, 상당히 완성된 게임을 오픈 베타 하는 것이므로, 유료화 후에도 이 상태에서 그리 크게 변하지는 않으리라 봅니다.

3. 아이템 좀 줘
아이템 정말 안 줍니다. 특히 이 놈의 게임은 대박 한방을 노리는 게임입니다. 돈이 부적절하게 조금씩 벌리기 때문에 그저 좋은 아이템 한개를 얻도록 기도해야 하는데요. 당최 게임 특성의 '에피소드 클리어 후 아이템 획득'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드롭률이 극악이라서 한 에피소드를 몇십번 돌아도 안 나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아이템을 못 얻으니, 돈도 없고 해서 점점 의욕만 상실하는 것이지요.

또한 에피소드 클리어 후 아이템 선택 방식도 문제입니다. 조금만 선택 잘못하면 순위권에서 완전히 밀려서 쓰레기나 줏어 가지요. 덕분에 2~3등 정도의 플레이어만 죽어 납니다. 꼴찌는 분위기만 잘 타면 좋은 것 줏으니 만사 오케이 라는 것이지요..(....)

[결론]
문제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 고쳐주지 않는다면, 이것은 정말 매니아를 위한 오닥후 게임이 되어 버릴 듯 싶습니다.
2005/08/25 19:31 2005/08/25 19:31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chika.byus.net/tt/trackback/690

폭력적, 선정적, 정치적, 종교적, 기타 문제의 소지가 있는 댓글은 삭제 처리합니다.

  1. 2005/08/27 02: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개발초기 클베부터 했던 것이라서, 그때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었고,
    그래서 상당히 애착이 가는 게임인데,
    점점 노가다성으로 치중해서 많이 안타까운 게임.
    그것만 좀 어떻게 고쳐주지..
  2. CHiKA
    2005/08/29 17: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게임은 괜찮았으나, 결국 제대로 밸런싱을 못한 듯..
    운영도 상당히 개판이고


CHiKA`s Picture
CHiKA`s Girl Game Blog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 (898)
Diary (415)
Game (237)
Girls Game (190)
Goods (6)
Books (43)
Movi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