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Darwinia

2005/09/09 18:03
관련 링크

Gamespot.com의 'Darwinia' GameSpace


게임 소개

'인트로버젼'이라는 다소 낯설은 개발사에서 제작한 게임이다. 개발사 자체는 처음 들어 보는 듯 싶지만, UPLINK라는 해킹 게임을 만든 회사라고 하면 '아, 거기였군!'하고 무릎을 탁 치게 될 것이다.

독특한 게임 진행을 보여준 업링크와 마찬가지로, Darwinia 또한 색다른 게임 방식을 가지고 있다. 정말 형편없는 그래픽을 가지고 있어서, 상당히 거부감을 줄 지 모른다. 거기다가 게임 인터페이스 또한 불편하기 짝이 없다. 하지만, 첫 튜토리얼을 진행하다보면 이 게임의 묘미를 알 수 있다.

Darwinia는 전략시뮬레이션이면서 액션을 강조하였고, 그러면서도 퍼즐적 요소를 잔뜩 집어 넣었다. 그럼 체험판에서 본 것들을 적어 보도록 하겠다.

Darwinia를 즐기기 위해서, 먼저 게임의 내용에 대해서 조금 알면 도움이 될 것이다. Darwinia는 컴퓨터 세계 속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덕분에 그래픽이 이상한 것이며, 자원을 얻는 것도 '폴리곤을 채취하다'라는 식으로 표현된다. 적들은 바이러스 혹은 infection정도로 표현되고 있다. 즉, Darwinia의 세계는 컴퓨터 속 프로그램들의 공간이며, 플레이어는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서, 바이러스들을 퇴치해야 한다.

일단 마우스로 커서를 이동하지만, 화면 스크롤은 불가능이다. 휠을 통해 줌인, 줌아웃(높낮이)이 가능할 뿐, 다른 조작이 불가능하다. 키보드 W,A,S,D를 통해서 화면 스크롤이 가능하다. 조금 답답할지도 모르지만, 적응되면 할만해진다.

이제 Tab키를 눌러서 프로그램 입력창을 띄운다. 말이 프로그램 입력창이지, 실제로는 그림판(?)이다. 이 공간에서 플레이어는 마우스를 이용해서 문자를 그릴 수 있다. 이것은 Black & White를 해봤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를 그리면 로켓 런쳐 업그레이드가 실행된다. 이런 식으로, 삼각형을 그리면, 기본 전투 유닛인 스쿼드를 생산할 수 있다.

생산은 최대 4개까지 가능하며, 생산 시간도 별도로 없고, 자원도 소비되지 않는다. 즉, 부담없이 유닛을 생산할 수 있다. 어차피 전투에 소요되는 유닛은 1개뿐이므로 잔뜩 있어봤자 그리 의미 없다.

스쿼드를 만들었으면, 이제 스쿼드를 클릭한다. 이제 마치 신디케이트 워즈가 떠오르는 방식의 게임 진행으로 변한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그 지점으로 이동하며,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커서 쪽으로 공격을 한다. 공격 중에 왼쪽 버튼을 누르면 세컨드리 어택(디폴트 : 수류탄 투척)을 감행한다. 이런 식으로 스쿼드를 이동시켜서 붉은 색 삼각형들이 뱀처럼 붙어있는 Infection들을 제거한다.

전부 제거하면 드디어 엔지니어 투입! 엔지니어를 생산하면 곳곳에 깔려 있는 NPC 건물들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적이든 아군이든 유닛들이 죽으면 '영혼'이라는 것이 생기는데, 이것을 수집해 온다. 수집된 영혼은 초록색 종이 인형 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 초록색 종이 인형들은 별도로 명령이 불가능하다.

이들 중 한명을 오피서로 지정해서, 오피서만이 플레이어가 명령 내릴 수 있다. 오피서를 클릭하고 공격을 누르면 근처에 있는 초록색 종이 인형들을 오피서의 공격 지점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이 초록색 녀석들은 일꾼이다. 건물에 이동시키면 자동으로 일을 하게 된다. 이런 식으로 오피서를 활용해서 일꾼들을 이동시켜야 한다.

건물 생산이란 없다. 여기서 퍼즐적인 요소가 발동하는 건데, 바다를 건너지 못하는 스쿼드를 섬으로 옮기기 위해서, 공중에 떠서 다니는 엔지니어를 다른 섬으로 이동시키고, 그곳에서 NPC 건물을 점령해서 스쿼드를 생산하는 것이다. (유닛 생산은 자신이 소유한 건물 근처에서만 가능하다.)

이런 식으로 점차 영역을 확장하고, 자원을 획득하며, 스쿼드의 진행을 도운다면 스테이지 클리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치며...
정말 색다른 형식의 전략 시뮬레이션입니다. 체험판은 딱 한개의 스테이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오래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상당히 떨어져서 어딘가에 끼어 있다던가...그런 경우도 있지만...그것 외에는 무척 괜찮습니다.

이놈들...업링크때에도 신선한 충격을 주더니만, 여기서도 다시 임팩트를 주네요. 멋집니다.

아기자기한 전략시뮬레이션을 원하신다면 당장 플레이 해보시길..:3
2005/09/09 18:03 2005/09/09 18:03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chika.byus.net/tt/trackback/709

폭력적, 선정적, 정치적, 종교적, 기타 문제의 소지가 있는 댓글은 삭제 처리합니다.

  1. windsong
    2005/09/09 23: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난 미소녀들만 나오는 아기자기한 전략시뮬을 원해...
  2. CHiKA
    2005/09/11 11: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어휴, 이님...위험하기 그지 없네요


CHiKA`s Picture
CHiKA`s Girl Game Blog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 (898)
Diary (415)
Game (237)
Girls Game (190)
Goods (6)
Books (43)
Movies (1)